수학모음(Scrap)

열, 아홉, 여덟

티아쌤 2012. 7. 22. 12:04



열, 아홉, 여덟 Ten, Nine, Eight

- Molly Bang 지음



수업의 초점

숫자를 집합단위로 나타내기 (예: 9개의 단추, 8개의 크레용)
‘더 적음’의 개념
각운이 있는 단어
잠자리에서의 일과 (예: 잠옷 입기, 책읽기, 굳나잇 입맞춤, 포옹하기)

준비
즉석에서 부를 수 있는 노래, 그리고 손 유희(finger play)에서의 호소력 있는 각운과 리듬은 학습자들이 이야기 시간에 적극 참여하고 싶게 만든다.
열 명이 침대 속에 ‘Elephant Show Record' 중에서 Sharon, Lois와 Bram 지음
자러 가렴/내 잠옷이 어디 있지? ‘Elephant Show Record' 중에서 Sharon, Lois와 Bram 지음
하나, 둘, 신발을 신어요 (ONE, TWO, BUCKLE MY SHOE)

하나, 둘, 신발을 신어요;(shoe)
셋, 넷, 문을 두드려요;(door)
다섯, 여섯, 막대기를 들고서;(sticks)
일곱, 여덟, 똑바로 내려놓아요;(straight)
아홉, 열, 뚱뚱하고 큰 꼬꼬 한 마리.(hen)
(각운에 맞추어, 행동을 따라한다.)

나는 손가락이 열 개여요 (I HAVE TEN LITTLE FINGERS)



나는 손가락이 열 개여요, 열 개 모두 제 거여요.(me)
손가락으로 일할 수 있어요, 한 번 볼래요?(see)
손가락을 꼭 쥘 수 있고, 넓게 펼칠 수 있어요.(wide)
손가락을 한데 모을 수 있고. . . 감추기도 하지요!(hide)
손가락이 높이 뛰어오를 수도 있고, 낮게 뛰기도 해요.(low)
손가락을 한 데 모아서, 그렇게 꼭 잡을 수도 있어요.(so)
(각운에 맞추어, 행동을 따라한다.)
이야기 소개


표지에 나온 노랑 옷을 입은 어린 소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이 이야기에는 또 다른 사람이 등장해요. 본문 첫 페이지를 보세요. 여러분 생각엔, 그 사람이 누구인 것 같아요? 자, 이제 그 다음 페이지를 볼까요.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 것 같은지 선생님한테 말해주세요. 그들은 어린 소녀의 발가락이 몇 개인지 셈할 수 있었나요?

여러분이 셈할 수 있다면, 10이나 1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이번 이야기에서 어린 소녀는 뒤에서부터 셈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항상 10부터 수세기를 시작한답니다. 그건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 소녀와 소녀의 아빠가 이렇게 특별한 놀이를 하기 때문이래요. 이 이야기의 이름은 “열, 아홉, 여덟”(Ten, Nine, Eight)이고, Molly Bang이 지었어요.

참여하기
비밀 가방을 아동들 앞, 마루 위에 놓아라. 그리고 아동들이 손을 가방 깊숙이 넣어, 꺼내기 전 감촉을 통해 들어있는 물건을 설명하도록 시켜라. 그런 다음 무엇에 쓰는 물건이며, “열, 아홉, 여덟”에서 그것과 비슷한 물건을 보았는지 질문하라. 칫솔, 잠옷, 곰 인형, 비누, 물잔, 그리고 이야기 책 등 잠자리 시간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물건들을 포함한다. 그리고 공이나 연필처럼 전혀 잠자는 것과 상관없는 물건들도 몇 개 포함한다.

물건들을 두 종류로 나누어라. 잠자리에 관련된 범주에는 10개의 물건들이 있다. 그 다음 한번에 하나씩 물건들을 제거해가면서, 10부터 0까지 수를 세어나간다.

자세히 알아보기


이야기를 각자 다시 읽어봄으로써, 아동들은 새롭게 이해한다. 그들이 서로의 감정이나 관찰한 바를 공유하도록 자연스럽게 말을 하기 위해서 읽는 것을 자주 멈추게 하여라. 그리고 반복적으로 읽을 때, 질문을 던져줌으로써 학습과정을 확장시켜 주어라.

이것은 누구의 작은 열 개의 발가락인가요? (이야기 해석)
9개의 폭신한 친구 중 몇 개가 봉제 동물들인가요? 어떤 것이 옮기기 가장 가볍고, 어떤 것이 가장 무거운 가요? (추론)
그림을 보면, 장난감보다 창문유리가 더 많은가요?
(단위별 수의 비교; ‘~개의 장난감/~개의 창문유리)
여러분 생각에 신발은 모두 같은 크기인가요? 잃어버린 신발은 어떻게 되었나요?(영상 인식)
고양이는 왜 조개 껍데기를 보고 있어요? (의견)
여러분은 노랑 가운에 달린 단추들의 색깔을 볼 수 있었나요? 잃어버린 신발은 찾았어요? (영상 인식)
우리가 이 이야기를 다 읽은 다음, 쌍으로 이루어진 물건들을 언제 보았는지 선생님한 테 말해주세요. (연상)
다시 페이지를 넘겨서 줄무늬(또는 모양, 무늬, 색깔)를 그림에서 찾아보세요.
(영상 인식)
여러분은 자러 갈 때 동물 봉제인형 중 어떤 것을 가지고 가나요? (의견)
이 이야기를 읽은 느낌이 어때요? 여러분한테 무언가 변화가 있나요? (느낌)


더 풍성한
이야기 시간을 위해
코끼리 똑바로 세기 The Right Number of Elephants - Jeff Sheppard 지음
한밤의 농장 The Midnight Farm - Reeve Lindbergh 지음
내 침대의 열 마리 곰 10 Bears in My Bed - Stan Mack 지음
열 마리 아기 쥐 Ten Little Mice - Joyce Dunbar 지음
고릴라 Gorilla - Anthony Browne 지음





총체적 언어 활동


흉내내기 (PRETENDING)

바깥은 춥고, 네가 침대 위에 누웠을 때,
숨어 있는 척 한 적 있니?
발가락을 꼬부렸니?
코를 찡끗하고 있니?
안보일 만큼 작게 움츠리고 있어봤니?

머리 위로 이불을 뒤집어쓰고
어딘가 멀리 가버린 척 한 적 있니?
엄마는 네가 자고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엄마는 모르시지
침대 안은 다른 걸로 가득하고, 너는 어디론가 갔다는걸.

-Bobbi Katz-

조용히 잘 자렴 우리 아가 (HUSHABYE MY DARLING)
Jack Prelutsky의 ‘Read Aloud Rhymes for the Very Young' 중에서
Clyde Watson 지음

참여하기

사랑스러운 내용의 책, 따뜻한 느낌의 그림, 잠자리에 들 시간, 그리고 음악은 함께 어우러진다. 이전 페이지에서 언급했던 Sharon, Lois와 Bram의 노래들을 눈 여겨 보라. 자장가 “열 명이 침대 속에”와 “자러 가렴/내 잠옷이 어디 있지?”는 잠자리의 물건들을 찾아보는 아주 신나는 포크댄스 스타일의 노래로 변하며, 이 노래는 너무 재미있어서 어린이들이 잊지 못할 것이다.

“열, 아홉, 여덟”을 다시 읽을 때 다양한 노래들을 포함시켜라. 전통적인 노래 “열 꼬마 인디언”(Ten Little Indians)은 이 이야기에서 다루는 수 집합에 대한 강조를 강화시킨다. 친숙한 포크송 “한바퀴 돌아!"(Roll Over!)의 음악과 ”셈하기 노래“(A Counting Song)도 포함시킨다.
당신이 더 많은 시도를 하고 싶다면, ”열, 아홉, 여덟“의 가사를 ”꼬부랑 할아버지“(This Old Man)의 곡조에 맞춰 불러라. 당신은 가락을 흥얼거리면서 단지 페이지만 계속해서 넘겨라. 숫자 10에서 7까지는 1연이고, 숫자 6에서 3까지는 2연, 숫자 2와 1, 그리고 10부터 1까지 거꾸로 노래 부르는 것은 마지막 연에서 다루어진다.
단어들이 얼마나 곡조와 쉽게 맞는지 놀라울 정도다. 아동들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부른 것을 테이프에 녹음하라. 그것을 책의 복사본과 함께 청취 센터에 보관해 두어라.

대부분의 아동들은 “멍멍아, 멍멍아, 네 뼈다귀 어디 있니?”(Doggie, Doggie, Where's Your Bone?) 게임에 대해 잘 알고 그것을 매우 즐긴다. 신발을 의자 아래에 둔 다음, 대사를 “열, 아홉, 여덟; 네 신발이 어디 있니? 누가 가져갔어; 누군지 나는 알지!”(Ten, Nine, Eight; Where's your shoes? Somebody took it; I know who!)로 바꿔서 이야기를 개작하라.


통합

단어에 중점을 둔 활동

“열, 아홉, 여덟”은 단순한 리듬을 가졌기 때문에, 아동들은 자연스럽게 다시 읽게 된다. 수를 셈하는 것보다 언어에 초점을 맞추어, 아동들이 각운이 있는 단어를 들어보도록 이끌어라. 도표에 쌍으로 이루어진, 각운이 있는 단어를 적어 본다. 그리고 각 단어들을 문장조각 위에 기입한다. 대담한 색깔의 들쭉날쭉한 모양의 선을 문장 가운데에 그려서 단어들을 분리한 다음, 그것을 자른다. 그리고 아동들에게 찢어진 테두리를 맞춰보면서 각운이 있는 단어쌍들을 찾아보도록 시켜라.

다음 번에는, 아동들이 단어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잘 들어라. 아동들이 설명한 각 페이지 위에 둥근 단추와 같은 구절 하나씩 적어서 형용사에 관한 책을 만들어라.

잠들기 전 나의 셈하기 책

어린 아동들은 숙제에 대해 굉장히 매력을 느낀다. 아동들에게 잠들기 전 그들만의 셈하기 책을 만들라는 숙제를 내주는 것은 어떨까? 부모님에게 전하는 간단한 메모와 함께 아동들에게 집에 가져갈 빈칸으로 이루어진 작은 책을 준비해주자. 아동들 각각은 자기 침실에 대해 곰곰이 연구하고 누구에게 잘 자라는 인사를 할지 결정한다. 첫 페이지에는 10개의 물건들을 그리고, 두 번째 페이지에는 9개, ,,이런 식으로 마지막 페이지에서 1개의 물건을 그리고 잘 자라는 말을 써넣을 때까지 그림 그리기를 계속한다. 부모들은 각 페이지의 하단에 물건들의 집합에 대한 라벨을 붙인다. 아동들은 잠들기 전의 일과로 자신의 “열, 아홉, 여덟” 책을 읽기 전에, 그것을 학교로 가지고 가서 다른 아동들과 함께 공유한다.

셈하기 노래

“한바퀴 돌아! 셈하기 노래”(Roll Over! A Counting Song)에서 Merle Peek은 오래된 미국 포크송 “한바퀴 돌아”를 설명하고 있다. Mordecai Gerstein은 잠들기 전 가장 선호되는 노래의 경쾌한 버전에서 즐거운 동물들과 그에 관한 형용사들을 사용하였다.

노래를 부르고 가사를 각색한 다음, 아동들은 학급 전체와 함께 내용을 개작한다. 수성 칼라 물감과 크레용, 또는 색깔이 있는 잡동사니로 이루어진 콜라주를 사용하여, 아동들은 각 페이지에 들어갈 침대 위의 누비이불과 이불 바로 위의 어린이의 얼굴 모양(아니면 동물 혹은 장난감 곰 인형)그림을 만든다. 각 페이지의 왼편에 한바퀴 돌아, 한바퀴 돌아! 라는 단어나 구절을 적어 넣어라. 오른편 종이는 접어 넣어, 안 쪽에 그리고 한 명이 떨어졌네! 라는 구절을 쓴다. 누비이불 위에 나와있는 어린이 얼굴의 수는 페이지를 넘길수록 10개에서 1개로 줄어든다.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에 마지막으로 남은 어린이가 잘 자! 라고 말하면서 책이 마무리 된다.

Stan Mack의 “내 침대의 열 마리 곰”은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한 마리 씩 안전한 쥐구멍을 찾아 떠난다는 내용이 담긴 Joyce Dunbar의 작품 “열 마리 아기 쥐”처럼 수를 셈하는 내용으로 개작될 수 있다.
아동들은 또한 Laura Jane Coats가 지은 유쾌한 이야기 “열 마리 아기 동물들”(Ten Little Animals)도 좋아할 것이다. 그녀는 열 가지 다른 동물들을 이야기에 등장시켰고,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 “다섯 마리 꼬마 원숭이가 침대에서 폴짝; 한 마리가 떨어져 머리를 찧었네”(Five little monkeys jumping on the bed; one fell off and bumped his head)의 내용을 확장시켜 각운이 있는 텍스트를 만들었다. “홀로 남은 곰 한 마리”(One Bear All Alone)에서, Caroline Bucknall은 꼭 껴안고 싶은 귀여운 곰 인형, 잠들 시간, 셈하기, 각운이 있는 텍스트 등을 모두 다루었다. 각각의 작품들은 최상의 통합 학습을 제공해준다!

종류별로 분류하기

다채로운 색의 플라스틱 통 안에 작은 물건들을 채운다. 아동들은 10개의 레고, 9개의 단추, 8개의 크레용 등과 같이 수의 집합을 만들면서 물건들을 분류해 본다. 그리고 0을 포함한 코팅된 숫자 카드를 통 안에 넣는다. 아동들에게 숫자 0에 해당하는 물건을 통 안에서 찾아보라고 말한다. 거기에 코끼리가 있을까? 없으면, 코끼리 0마리가 있는 것이다! 초콜릿 케이크는 있을까? 없으면 0개의 초콜릿 케이크가 있는 셈이 된다! 아동들이 물건을 분류할 차례가 오면, 그들은 아주 열성적으로 당신에게 0에 해당하는 물건을 말해 줄 것이다.

가정
연계학습
긍정적인 자녀 양육 태도와,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학습 활동, 그리고 따뜻하고 풍부한 교육 환경은 자녀의 학업 성취와 평생 학습의 주된 요소가 된다.

당신의 하루나 당신이 자녀를 키우는 방법 등을 절대로 실수가 없어 보이는 다른 학부모들과 비교하지 않도록 노력해라! 아동들은 각기 다른 기질을 가졌고 부모들은 다양한 수준에서 좌절을 겪고 문제에 맞닥뜨리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여라. 어디에도 완벽한 부모, 완벽한 자녀는 존재하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는 자녀들에게 소리를 질러서 또는 잘못된 판단을 해서 미안하지만, 그것이 자녀를 그만 사랑하는 것이 아님을 말해야만 하기도 한다. 나쁜 날에는 미소 짓고, 좋은 날에 대해 말해 보라! 매일 아침은 언제나 새로운 시작이 된다.
(양육 기술)

양치질, 목욕, 물 마시기 (한잔만 마셔야 한다!), 잠옷 입기, 독서와 같이 자녀의 잠들기 전 일과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간단히 그려본다. 각 페이지 하단에는 내용을 나타내는 구절을 적어 넣는다. 당신은 자녀의 사진을 찍거나, 칫솔, 비누, 잠옷 그림들을 잡지에서 오려 종이나 목록 카드에 풀로 붙인다. 자녀의 이름을 맨 위에 써넣고, 완성된 책을 '~만의 잠자리 책'이라고 부른다.
아동들은 자기 전 그들이 원하는 준비 순서에 맞춰서 그림들을 배열하고, 마지막 그림을 완성했을 때는 잘 자라고 인사해야 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 게임은 단지 자녀를 재우기 위해 만들어진 놀이이다. 그림의 내용들은 '우리는 이것을 다 했어!'라는 의미를 전달한다. 마지막 그림을 당신의 자녀가 가장 아끼는 봉제 인형을 안고 침대 위에 누워있는 내용으로 하면 어떨까? (계열성)

하루에 일어났던 것 중 재미있고 긍정적인 일들에 대해 생각해 보고, 당신의 자녀가 침대에 누워있을 때 그에 관해 조용히 이야기해 주어라. 아침에 있었던 일부터 시작해서, 오후, 저녁에 있었던 일로 내용을 이어라. “네가 아침에 뭘 먹었는지 기억하니?” 또는 “오늘 점심 먹고 우리가 뭘 했었지?” 하는 식으로 질문을 던져라. 이런 질문은 당신의 자녀가 하루를 행복하게 기억할 뿐 아니라 순차적으로 사고하도록 이끈다. 항상 아침, 오후, 저녁의 순서를 따르면서 당신의 자녀는 ‘처음, 중간, 마지막’이라는 순서를 연습하게 될 것이다.
(기억)

당신과 당신의 자녀만의 “열, 아홉, 여덟” 잠자리 책을 만들어라. 각 페이지를 한데 묶고, 하루 일과 내용들을 정한 뒤, 다음과 같이 각 페이지에 숫자와 그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적어 넣는다.

10 - 양치하기
9 - 세수하고 손 씻기
8 - 잠옷
7 - 물 마시기
6 - 잠자리에서 읽는 이야기
5 - 껴안기
4 - 입맞춤
3 - 불 끄기
2 - 10에서 1까지 셈하기
1 - 잘 자!

적은 양의 식용 물감과 우유를 한 데 섞어라. 작은 붓을 이용하여 빵 조각 위에 숫자를 색칠해 넣어라. 그런 다음 빵을 굽고 버터를 바르면 깜짝 놀랄만한 결과가 나온다! 당신의 자녀는 그 마술 숫자 토스트를 즐겁게 먹기 위해, 토스트와 함께 먹을 당근의 수를 세어서 내온다. (숫자와 수 집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