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모음(Scrap)

Frances가 잠들기 전에

티아쌤 2012. 7. 22. 12:05



Frances가 잠들기 전에

- Russell Hoban 지음




수업의 초점
글자와 소리의 관계
두려움을 인식하기
이야기 사건을 해석하기
시간의 개념
준비
즉석에서 부를 수 있는 노래, 그리고 손 유희(finger play)에서의 호소력 있는 각운과 리듬은 학습자들이 이야기 시간에 참여하도록 이끈다.
잠자거라, 잠자거라 'Share It' 중에서, Rosenshontz 지음
(아이들이 잠자러 가지 않는 데 대해 변명하는 내용의 유쾌한 노래)

아, 당신은 사랑스러워요 'Smorgasbord'에서, Sharon, Lois & Bram 지음
이 작은 소녀 (THIS LITTLE GIRL)

여기 작은 소녀 잠자리에 들려고,(bed)
베개 아래 머리를 누였어요;(head)
이불 속에 꽁꽁 몸을 감싸고,(tight)

이렇게 하룻밤을 보낸답니다.(night)
아침이 밝아, 소녀는 눈을 떠요;(eyes)
툭 하고 이불은 날아오르고;(flies)
소녀는 폴짝, 옷 입고 나가,(away)
신나게 온종일 놀러 다녀요.(day)
(반대편 손바닥에 손가락을 놓고)
(엄지손가락을 베개로 하여)
(나머지 손가락을 둥글게 감싸 쥔다)
(눈을 감는다)

(눈을 뜨고)
(감싸 쥔 손가락을 펴고)
(집게손가락을 세워서)
(콩콩 뛰는 시늉을 한다)

테디 베어 (TEDDY BEAR)*

테디 베어, 테디 베어, 뒤로 돌아라.(around)
테디 베어, 테디 베어, 땅을 짚어라.(ground)
테디 베어, 테디 베어, 신발을 보여줘.(shoe)
테디 베어, 테디 베어, 그렇게 해 보렴.(do)
테디 베어, 테디 베어, 위로 달려라.(upstair)
테디 베어, 테디 베어, 소원을 말해라.(prayers)
테디 베어, 테디 베어, 불을 꺼 봐라.(light)
테디 베어, 테디 베어, 잘 자라고 말해봐.(night)
(각운에 맞추어, 행동을 따라 하라)
이야기 소개


우리 책 표지에 있는 동물이 어떤 동물인지 여러분, 알아요? 마치 아기 곰 같지만, 사실은 족제빗과에 속하는 오소리라는 동물이에요. 오소리는 얼굴에 난 반점에서 이름을 따왔어요. 여러분, 아기 오소리 얼굴 본 적 있나요? 이 오소리의 이름은 Frances랍니다. 이 이야기를 쓴 Russell Hoban이라는 분은 Frances를 아주 좋아해서, 이 오소리에 관한 이야기를 일곱 가지나 만들었다고 해요.

여러분은 이 이야기 제목으로 무엇이 제일 좋을 것 같나요? Hoban씨는 제목을 'Frances가 잠들기 전에'(Bedtime for Frances)라고 지었어요. 겉표지에 있는 단어를 봐요. 이 단어를 표지 다음의 첫 장에서 다시 찾을 수 있겠어요? Frances는 우리가 자기네 집에 오는 걸 원할까요? 여러분 생각엔 어때요? 자, 페이지를 넘겨서 이야기를 들려 줄게요.
참여하기
Frances는 잠이 오지 않으면, 알파벳 노래를 만들어요. 우리는 그 노래를 게임으로 바꿔 할 수 있어요. 하지만, Frances를 깨우지 않게 우리 조심해요! 자기 자리에서 일어나서 선생님과 함께 단어를 말해 봐요.
A는 애플파이 (맛있는 파이 향기를 맡는 척한다.)
B는 베어(곰) (웅크린 채 꼬리를 흔든다.)
C는 머리 빗는 크로커다일(악어) (머리 빗는 시늉을 한다.)
D는 덤플링(*푸딩의 일종) (배를 문지르면서 웃는다!)
S는 세일보트(돛단배) (허공에서 손을 움직인다.)
T는 타이거(호랑이) (낮게 으르렁거린다.)
U는 건조대 안에 있는 언더웨어(속옷) (건조대가 돌아가는 모습을 취해 본다.)
Frances는 왜 노래 부르기를 멈추지 않을까요? Frances는 방에서 무엇을 보았나요? 여기에선 여러분이 호랑이가 나타날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서 좋아요! 자, 자리에 앉아서 다시 그림을 보기로 해요.
자세히 알아보기


이야기를 각자 다시 읽어 봄으로써, 아동들은 이야기를 새롭게 이해한다. 그들이 서로의 감정이나 관찰한 바를 공유하도록 자연스럽게 말을 하기 위해서 읽는 것을 자주 멈추게 한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읽을 때, 질문을 던져줌으로써 학습과정을 확장시켜 준다.

Frances의 엄마는 Frances가 잘 시간이라는 걸 어떻게 알았나요?
(시간에 대한 인식)
Frances는 "안녕히 주무세요"라고 말하기 전에 무엇을 하고 싶었을까요? (회상)
Frances는 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을까요? (이해)
왜 Frances는 'T'라는 글자를 무서워했지요? Frances 아빠는 그 호랑이를 친절한 호랑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이유를 여러분은 기억하세요? (해석)
Frances는 왜 천장에 있는 금을 보고 무서워했을까요? 누가 금을 보는 것을 도와 주었나요? (기억)
누가 천장에 있는 금을 보도록 도와주었나요? (기억)
결국 Frances는 왜 잠자기로 결심했을까요? (해석)
여러분은 Frances처럼 잠자는 데 고생한 적이 있나요? (공유)

더 풍성한
이야기 시간을 위해
알버트의 치통(Albert's Toothache) - Barbara Williams 지음
축축한 입맞춤(Sloppy Kisses) - Elizabeth Winthrop 지음
누비이불 이야기(The Quilt Story) - Tony Jonson 지음
Q는 오리(Q is for Duck) - Mary Elting 지음
누비이불(The Quilt) - Ann Jonas 지음





총체적 언어 활동


밤이 오면… (NIGHT COMES... )

밤에 (IN THE NIGHT)

Nacy Larrick의
'The Merry-Go-Round Book' 중에서
- Marchette Chute 지음
밤이 온다
하늘에서
흘러내린다.

별도 엿보러
나온다.

달은
은빛으로 하얗게
살금살금 돌아다닌다.
그 누구가
바들바들
떨고 있을까?

그 누구가 밤을
두려워할까?


나는 아닌데

- Beatrice Schenk de Regniers
참여하기

알파벳 노래
'Frances가 잠들기 전에'에서 아기 오소리가 잠들기 위해서 알파벳 노래를 부른 것처럼, 교사도 Frances에게 노래를 불러 주는 듯이 해 본다. 그리고 어린 학생들에게 '아, 당신은 사랑스러워요.' 라는 어린이들이 부르기 좋아하는 유쾌한 멜로디의 알파벳 노래를 소개한다.(1쪽(첫쪽) 참조) 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아동들은 원 안에 앉아 있다가, 아이에게 살짝 쳐서 신호를 보내면 알파벳의 각 글자 앞에 선다. 모든 아동들이 다 일어설 때까지 원을 계속 돈다. 노래가 다시 시작되고, 이번에는 아동들이 앉도록 신호를 보낸다("K, 정말 키스해 주고 싶어요."라고 말할 때, 아동들이 키득거리는 것을 멈출 때까지 잠시 기다려야 한다). 얼마 안 있어 아동들은 단어를 암기하게 될 것이다.
확장: 아동들에게 각각 알파벳 글자를 하나씩 주어 그리게 하여, 알파벳 카드를 만든다. 글자 아래에는 노래에 나오는 단어들이 인쇄되어 있다. (지시용)막대기, 알파벳 카드, 그리고 아동들이 부른 '아, 당신은 사랑스러워요.'가 녹음된 테이프를 학습 센터에 보관한다. (변형: 알파벳 카드를 책으로 묶는 것도 좋다.)

너의 베갯잇을 풀어 봐!
Frances가 자러 가기 전 원했던 모든 것을 아동들과 함께 검토한다. 우유 한 잔, 목마 타기, 뽀뽀, 장난감 곰, 인형, 그리고 문을 열어 두는 것 등이 그것이다. 아동들은 교사가 생활하는 사소한 일들에 대해 흥미로워 하기 때문에, 무릎 위에 밝은 색 베개를 놓고 마루에 앉아라. 그리고 물건을 하나씩 꺼내면서, 아동들에게 잠들기 위해 교사가 했던 모든 사소한 일들에 대해 이야기 해 준다. 그런 다음, 매일 교사의 베갯잇에서 아동의 이름이 쓰여진 종이를 꺼낸다. 호명된 아동은 다음 날 잠잘 시간에 하는 일과와 관련된 작은 물건들로 가득 채워진 자신의 베갯잇을 가져오게 되고, 이렇게 '너의 베갯잇을 풀어 봐' 놀이가 진행된다. 아동들이 집에서 잠잘 시간에 관하여 그림을 그리고 문장을 쓰고 구술함으로써, 구어(口語)를 글짓기 경험으로 쉽게 전이시킬 수 있을 것이다.
확장: 아동들은 교사의 아트센터에서 지워지지 않는 매직펜으로 장식된 낡고 하얀 베갯잇을 가져올 수 있다. 그 베갯잇은 밤마다 그들이 이야기 속에서 만난 작은 친구, Frances에 대한 추억의 물건이 될 것이다.

통합

Frances야, 자러 가야지

Frances 방에 있는 나무 침대, 벤치, 그리고 창문은 모두 단순한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게시판에 붙일 Frances의 침대를 만들기 위해 아동들이 큰 직사각형을 오려 내도록 도와준다. 소규모 집단으로 나뉜 아동들은 다같이 더 작은 모양을 만들어 베개, 창문과 커튼, 그리고 벤치를 추가할 수 있다. 아동들은 침대 안에 들어가 있는 Frances를 그린다. 다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한 다음, 아동들 각자 Frances가 잠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그리고 오려서 게시판 위에 적절히 배열하게 한다.

모두 함께 Frances에게 편지를 써서, 반 아동들이 한 일에 대해 전달한다. 도표에 아동들이 쓴 단어를 적어 넣는다. 교사가 글자, 소리, 띄어쓰기, 대문자 등에 대해 큰 소리로 제시해 준 것은 아동들에게 글쓰기 절차에 대한 본보기가 될 것이다. 아동들은 글자나 기호에 모두 자신의 이름을 달아 주려고 할 것이며, 그것을 반복해서 읽게 될 것이다.(예: 'Anna의 고양이'와 같은 방식 - 밑의 그림 참조)

Frances를 위한 누비이불

자장가와 잠자는 시간이 함께 하는 것처럼, 누비이불과 기억 역시 그런 관계다. 누비이불을 반에 가져가서, 아동들에게 그것이 교사에게 있어 왜 특별한지 이유를 설명한다. 그리고 재미있는 책인 Ann Jonas의 '누비이불'(The Quilt)과 Patrica Polacco의 '간직한 누비이불'(The Keeping Quilt)를 포함하여, 누비이불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이야기를 다시 읽은 다음, 아동들에게 누비이불의 형식, 색깔, 그리고 그림들에 대해 발견한 모든 것들을 이야기하도록 요청한다. 그리고 아동들이 관찰한 내용을 도표에 목록으로 만든다.

Frances가 침대에서 즐겨 덮었을 누비이불이 어떤 종류였을지 토론하는 데 아동들을 참여시킨다. 그러고 나서, 아동들에게 규격에 맞는 밝은 색 천을 충분히 제공하여 큰 백색 네모 안에 그들만의 누비이불을 디자인하도록 요구한다. 산뜻한 배경 네모 위에 아동들의 누비 조각들을 올려놓고, 그것을 색깔이 있는 큰 게시판 보드지에 풀로 붙인다. 아동들은 자신들이 만든 Frances를 위한 총천연색 누비이불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다.


바람이 하는 일

바람이 커튼을 흔들어 Frances를 놀라게 하면, 아빠 오소리는 Frances에게 단지 바람은 자신의 일을 할 뿐이라고 말해 준다. 그것은 공기, 물, 그리고 바람이 우리를 위해 일하는 많은 방법들에 대해 학습하는 데 출발점이 된다. Arther Dorros가 지은 호소력 있는 논픽션 책, '바람을 느껴 봐요'(Feel the Wind)를 읽어 본다

아이들은 특히 Marie Hall Ets 作의 '길버트와 바람'(Gilberto and the Wind)에 나오는 아름다운 언어와 유쾌한 결말, 그리고 Pat Hutchins의 '바람이 불었어요'(The Wind Blew)에서의 각운과, 내용이 반복되면서 확장되는, 누적된 방식의 텍스트를 좋아한다. 아동들에게 다음번에는 어떤 독서와 작문에 대한 학습 경험을 쌓을지 결정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가정
연계학습
긍정적인 자녀 양육 태도와,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학습 활동, 그리고 따뜻하고 풍부한 교육 환경은 자녀의 학업 성취와 평생 학습의 주된 요소가 된다.
자녀들은 아마 'Frances가 잠들기 전에'의 잠 못 이루는 아기 오소리와 자신을 동일시하려 들 것이다. 때때로 잠자리는 거의 모든 자녀들에게 무서운 시간이 되기도 한다. 어린이들이 가족과 떨어져 있을 때, 공포와 근심은 종종 어둠 속에서 강렬하게 느껴진다. 자녀들의 그런 감정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자녀들은 부모가 자신들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한편, 등잔불이나 동물 인형, 또는 부드러운 음악을 통해서 자녀들이 안심하게 해 줘야 한다. 또한 문을 열어 놓고 자녀에게, 부모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하게 말해 주어야 한다. 겁에 질린 자녀는 보통 부모의 반응을 듣고 싶어 하며, 오직 부모만이 자녀가 얼마나 안심을 얻고자 하는지 결정할 수 있다. 잠드는 것은 모든 아동들이 배워야 하는 기술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로 떨어져 있을 수 있다면, 그것은 바로 독립심과 스스로 지탱할 수 있는 힘의 첫걸음이 된다. (양육 기술)

아동들이 잠잘 시간에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에 대해 말하도록 한다. 줄 없는 민종이를 접어서 아주 간단한 책을 만들어보자. 각 페이지의 하단에, . . . '나는 _______와 이야기할 것이고, 나는 ________라고 말할 거여요.'라는 문장을 적는다. 그리고 자녀가 부모에게 무서운 것들, 즉 괴물이라든지, 도둑 등등에 관한 단어를 말하게끔 한다. 그런 다음 그 작은 책자를 '나는 내 곰 인형과 이야기할 것이고 잘 자라고 말할 거여요.'라는 내용으로 마무리한다. 자녀들이 자기 전 부모에게 그 책을 읽어 달라고 부탁하도록 허락해 준다. (인쇄된 단어들, 두려움에 대한 인식)

'Frances가 잠들기 전에'에서 Frances가 잠 못 이룰 때, 주인공인 Frances는 알파벳 노래를 만들었다. 부모도 자녀와 함께 간단한 알파벳 책을 만든다. 각 페이지에 한 글자씩 적어 넣고, 아동들이 그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생각해 보게 한 다음, A는 엘리게이터(악어) 같이 완전한 문장을 써 보도록 시킨다. 이처럼 그 책을 매일 밤 취침 시간에 사용한다. 마지막 페이지는 'Frances야, 잘 자!'라고 맺어도 무방하다. (글자와 소리의 관계, 인쇄된 단어들)

전후(前後), 어제와 내일, 그리고 아침, 오후, 저녁에 대한 개념 이해를 통해 아동들은 시간에 대해 파악한다. 자주 시계를 보고 시간을 말해 주고, 어린 시절 했던 활동과 시간을 연관 지어 의미 있게 설명한다. (시간에 대한 개념)

속도감 있는 시끄럽고 번잡한 활동보다는 잠자리에서는 조용한 활동을 하는 것이 유용하다. 퍼즐은 탁월한 활동으로, 아주 훌륭한 기술 연마법이 된다. 이 활동에서는 눈과 손을 함께 써야 한다. 종종 퍼즐이 완성되면, 두세 조각을 섞거나 동시에 세 개를 완성하면서 더 복잡한 단계에 도전할 수도 있다. 또는 퍼즐을 거꾸로 뒤집어서 할 수도 있다. 퍼즐은 보드지 위에 잡지 그림을 붙이고, 다시 분할하여 만든다. (시각적 식별력)


'수학모음(Scr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유클리드 기하학의 발견  (0) 2012.08.18
평균률과 순정률  (0) 2012.08.18
열, 아홉, 여덟  (0) 2012.07.22
싱가폴 수학교과서  (0) 2012.07.22
0의 개념  (0) 2012.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