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모음(Scrap)

※ 교과서 서술 방식의 개편 1991년 안희두

티아쌤 2012. 3. 11. 16:07

※ 교과서 서술 방식의 개편을 바라는 의미에서 달라져야 할 것의 보기를 몇 가지 제시해 본다.

 

보기 1) 삼각형의 무게중심 찾기에서, 작도 후 정의를 하고 성질을 파악하는 방법을 쓰지 않고 여러 가지 삼각형을 뾰족한 받침대로 균형을 이루는 점을 찾도록 한다. 이 점과 꼭지점을 지니는 직선을 그었을 때, 각 대변에서 나타나는 성질을 관찰하고 또한 중선이 이 점으로 인해 어떻게 분할되나 성질을 파악한다. 또한 이 점은 무게나 균형을 이루는 점이기에 무게중심임을 정의한다. 앞으로, 이러한 무게중심을 찾고자 할 때 어떻게 탐구하고 작도를 하면 될까 논리적으로 정리한다. 심화 과제로 사각형이나 임의의 다각형을 주어 무게중심을 찾아보도록 한다.

보기 2) 확률을 도입할 때 윷놀이 문제가 자주 나온다. 집에서 많이 해 본 것이라도 학교에서 윷놀이를 하면서 그 유래도 자연스레 소개하며 우리의 문화유산을 되살리자. 또 도 개 걸 윷 모가 상징하는 이야기와 함께 다음 번에는 그 빈도를 비교하고, 빈도가 다른 이유를 토론한 다음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으로 수형도에 이르도록 유도한다. 확률의 응용으로 야구 경기나 기타 자료를 살피며 심화할 수 있도록 한다.

보기 3) 음수의 도입 과정을 보면 한 시간만에 정의를 하고 곧바로 절대 값과 사칙연산이 시작된다. 음수의 응용도 급하지만 우리 현실에서 음수의 활용을 탐구하고, 역사에서 음수가 우리 일상 생활에 도입되기까지 어려웠던 점을 점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