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緣/하나인학교(2012-2014)

3월 12일 수학6

티아쌤 2012. 3. 12. 23:12

 

 

수학 6학년 시간.

다른 학년에 비해서 한 시간이 적어서 신중하게 수업을 준비한다.

A4를 자른다. 4등분하고 테잎으로 붙인다. 수업준비 끝.

 

먼저 발표시간, 각자 더하기에 대한 생각을 말한다. 발표점수 5점.

발표자와 듣는 사람, 듣는 사람은 발표자의 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 점수 1점.

발표자의 말에서 핵심의 단어를 알려주면 아이들은 찾는다. 점수 1점.

발표시간에서 이미 본질적인 내용이 다 나와버렸다.

분수에 대한 이미지, 서로 투표를 해준다. 1점

곱하기를 왜 할까, 발표를 한다. 5점.

나누기는 왜 할까,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6 나누기 2 는 얼마인가? 옳은가? 왜 그런가?

나누기란 무엇인가?

교과서를 편다. 4페이지, 나누기는 무엇인가?

교과서를 덮고 선생님과 테이핑된 긴 종이를 바라본다.

1 나누기 1/4는 무엇인가?

아이들은 초롱초롱 해진다.

설명 끝. 전원 이해.

4 나누기 1/3는 무엇인가?

전원 이해.

3/4 나누기 1/4 는?

전원 이해.

8/12 나누기 1/12 는?

전원 이해.

 

익힘책 숙제 4페이지와 숙제할 시간 7분.

아이들은 쉬는 시간이 지나도록 일어서질 않는다......

추가문제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꾸는 연습 5문제.

아이들은 일어서질 않는다. 숙제를 쉬는 시간에 다 끝낼 심산인가보다.

('얘들아, 7학년 수업해야해, 얼른 다음 수업갈 준비하자..' 그러나 차마 입 밖에 꺼내지 못했다. 덕분에 7학년들은 시간이 조금 뺏겼다...)

 

 

 

 

 

 

'人緣 > 하나인학교(2012-2014)'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어머님 모임(03.12)  (0) 2012.03.16
3월 12일 수학7  (0) 2012.03.12
3월 12일 생태시간  (0) 2012.03.12
3월 12일 아침열기  (0) 2012.03.12
6학년 생태시간1 2012.0305  (0) 2012.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