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6학년 시간.
다른 학년에 비해서 한 시간이 적어서 신중하게 수업을 준비한다.
A4를 자른다. 4등분하고 테잎으로 붙인다. 수업준비 끝.
먼저 발표시간, 각자 더하기에 대한 생각을 말한다. 발표점수 5점.
발표자와 듣는 사람, 듣는 사람은 발표자의 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 점수 1점.
발표자의 말에서 핵심의 단어를 알려주면 아이들은 찾는다. 점수 1점.
발표시간에서 이미 본질적인 내용이 다 나와버렸다.
분수에 대한 이미지, 서로 투표를 해준다. 1점
곱하기를 왜 할까, 발표를 한다. 5점.
나누기는 왜 할까,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6 나누기 2 는 얼마인가? 옳은가? 왜 그런가?
나누기란 무엇인가?
교과서를 편다. 4페이지, 나누기는 무엇인가?
교과서를 덮고 선생님과 테이핑된 긴 종이를 바라본다.
1 나누기 1/4는 무엇인가?
아이들은 초롱초롱 해진다.
설명 끝. 전원 이해.
4 나누기 1/3는 무엇인가?
전원 이해.
3/4 나누기 1/4 는?
전원 이해.
8/12 나누기 1/12 는?
전원 이해.
익힘책 숙제 4페이지와 숙제할 시간 7분.
아이들은 쉬는 시간이 지나도록 일어서질 않는다......
추가문제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꾸는 연습 5문제.
아이들은 일어서질 않는다. 숙제를 쉬는 시간에 다 끝낼 심산인가보다.
('얘들아, 7학년 수업해야해, 얼른 다음 수업갈 준비하자..' 그러나 차마 입 밖에 꺼내지 못했다. 덕분에 7학년들은 시간이 조금 뺏겼다...)
'人緣 > 하나인학교(2012-2014)'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어머님 모임(03.12) (0) | 2012.03.16 |
---|---|
3월 12일 수학7 (0) | 2012.03.12 |
3월 12일 생태시간 (0) | 2012.03.12 |
3월 12일 아침열기 (0) | 2012.03.12 |
6학년 생태시간1 2012.0305 (0) | 2012.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