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수를 생각한다. 그 수에 6을 곱하고 5를 더해서, 53을 얻었다. ㆍ무슨 수를 생각했을까?
에릭과 나탈리는 9프랑짜리 잡지를 샀다. 에릭은 63프랑, 나탈리는 81프랑을 잡지값으로 지불했다면, ㆍ에릭과 나탈리가 구입한 잡지는 각각 몇 권씩인가?
50프랑짜리 지폐가 한 장 있다. 사탕을 사기 위해 8프랑을 썼다. 남은 돈으로 비스켓 3봉지를 살 수 있다고 한다. ㆍ비스켓 한 봉지의 가격은?
마지막으로 질문의 양호도를 질문의 명확성, 경험 세계와의 유관성, 질문의 포괄 범위, 적절한 안내·단서·지침 등의 제시 여부 등의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질문의 의미가 명확하였으나, 몇 개의 문제는 다소 모호하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8명이 837프랑하는 물건을 공동으로 구입하고자 한다. ㆍ한 사람이 똑같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가능한가? 왜? ㆍ그들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위의 질문에서는 8명이 똑같은 금액을 지불하여 837프랑짜리 물건을 공동 구입하도록 요구한다. 여기에서는 나눗셈을 하여 얻은 나머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질문에 답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질문에 어떤 식으로 답을 하여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자의 경험 세계와의 유관성은 문장식 질문들을 통해 다소 충족될 수 있었다. 실생활 세계와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질문들에는 음료, 선수, 초등학교 학생, 숫자, 비행기, 기차, 잡지, 비스켓, 감자, 공동 구매 등의 소재가 활용되었다. 셋째, 질문의 포괄 범위에 있어 전반적으로 나눗셈 기능의 숙달에 필요한 질문이 양적으로 충분하지 않은 편이다. 넷째, 안내 및 지침의 제시 여부에 있어서는 나눗셈의 원리를 설명하는 데 있어 다소 부족한 편이며, 그 이외에는 양호한 편으로 분석된다. 다섯째, 사고 유형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학습내용의 이해와 숙달보다는 사고의 다양성에 비중을 둔 것으로 분석된다. 기계적인 나눗셈 적용의 질문 보다는 질문의 내용을 읽고 문제해결식을 생각해 보도록 요구하는 문장제 질문이 많아 사고의 다양성 면에서 우수한 편이라 할 수 있다. |